NKnet가 창립된지 20년이 더 지났습니다. NKnet을 창립하셨던 선배님들 이하 여러 활동가 분들이 20년 이상 쏟아오신 노력에 깊은 감사 인사 드립니다.

지난 시기의 북한 민주화와 인권운동은 북한인권 어젠다의 대중화와 국제화를 이뤄냈습니다. 이제 해결 방안을 모색할 단계에 있는 우리 운동은 인권유린의 피해자이면서 운동의 주체가 되어야 할 북한 인민들에게 좀 더 다가갈 수 있는 활동에 초점을 맞춰 변화를 만들어 내야 할 것입니다.

또한, NKnet 초기 20년의 활동은 김정일 정권과 초기 김정은의 북한을 대상으로 한 운동이었다면, 앞으로 진행할 NKnet 운동은 완전한 김정은 정권의 북한 그리고 다음 세대 북한을 대상으로 할 인권운동이 될 겁니다. 미래 북한의 주인이 될 청년 세대 주민들과 발맞춰 나갈 NKnet가 추구 하는 가치는 여전히 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입니다. 동시에 우리는 평화, 환경 등 국제사회가 추구하는 보편적 문명의 가치를 옹호한다는 원칙에 따라 균형잡힌 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이 같은 가치를 지향하는 여정에서, NKnet는 다양한 사업들을 통해 두 가지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첫째, 북한 주민들의 기본권, 특히 사상과 표현의 자유, 정보접근의 자유, 민주주의 가치와 자유 시장 경제 원칙의 확산을 도모하는 역할이며, 둘째 국내외 시민사회가 북한 현실에 기반한 유연하고 실용적인 인권운동을 수행해 가는데 협력하고자 북한 인권운동의 혁신적 비전과 방향을 제시 토론하는 역할입니다.

주민들이 주인이 될 북한 미래를 위해 혁신적인 접근법과 생각으로 차근차근 북한 인권 개선을 이뤄 나가겠습니다. NKnet의 북한 민주화와 인권 개선 활동에 지속적인 후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1년 8월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