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Knet 보고
1. 북한실상을 영상으로 공개하는 기자회견 개최

지난 11월 20일 북한 난민 안철씨가 촬영한 영상을 RENK(대표: 이영화 관서대 교수)로부터 제공받고 RENK와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하였습니다. 이 영상은 안철(가명, 남, 28세)씨가 9월 초순에 북한에 잠입하여 10월 초순 북동부 모 도시의 암시장을 비밀 촬영한 것으로서 11월 초순에 RENK가 입수한 것입니다. 이 기자회견에 동아일보, 중앙일보, 연합통신, 기독교방송, 불교방송, YTN 등의 국내언론과 NHK, NTV, 후지TV. 요미우리, 산케이신문 등의 외국언론사가 취재하였습니다. 영상의 일부를 차지하는 안철씨 인터뷰 부분과 기자회견문은 다음의 자료에 실려 있습니다.

2. 3차 Forum 개최

지난 11월 22일 스칸디나비아 클럽에서 "남북관계의 변화와 북한의 전략"이라는 주제로 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약 40명의 참여로 열린 이 포럼에서는, 향후 남북관계 전망을 북한의 통치자 김정일 위원장의 통치스타일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북한 변화의 본질과 북한 민주화의 진행 방향에 대하여 토론하였습니다.

3. World Movement for Democracy 참가

지난 11월 12일부터 15일까지 브라질의 사울파울루에서 열린 국제회의에 조혁대표가 NKnet을 대표하여 참가하고 돌아왔습니다. 올 초부터 진행된 전세계 민주주의 운동가들과의 교류를 더욱 확대하였으며, 북한의 인권실상을 널리 알리고 북한의 민주주의를 위한 세계적 연대를 촉구하였습니다.

4. 국제 Workshop 준비

12월 8일부터 열리는 국제 Workshop 준비가 한창입니다. 약 30명의 북한민주화 활동가들이 북한 인권개선과 민주화를 위한 전략을 심도있게 토론하는 자리로서 마련된 이 행사는 NKnet 자체의 토론 및 단합프로그램과 프랑스의 피에르 리굴로 사회평론 편집장과 일본의 RENK 측에서도 참여하여 국제적으로 북한 주민의 인권개선을 위한 방도를 논의하는 프로그램으로 준비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