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정치범수용소 사람들
북한 당국은 정치범수용소 수인들을 어떻게 대하고 있을까?

"우리 인민의 계급적인 원쑤들에게 프롤레타리아 맛을 톡톡히 보여주어야 합니다." - 김일성

"도주한 놈을 무조건 잡아 죽여야 합니다. 그놈들이 도주하면 수령님의 대외적 권위가 심히 훼손됨으로 동무들은 초소를 철벽으로 지킴으로서 한 놈의 도주자도 나타나지 않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 김정일

계급투쟁의 현장

정치범수용소의 이야기를 들은 사람들 중에는 그곳도 사람들이 사는 곳인데 설마 그렇게까지야 하겠느냐며 의문을 나타내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보위원들이나 경비대원들도 같은 사람들인데 설마 그렇게까지 정치범들을 다루겠느냐는 지적도 있다.

그러나 정치범수용소의 경비대원으로 있다 탈출한 안명철씨의 증언을 들어보면 그것이 가능하고 지금 우리 사회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자행되고 있는 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안명철씨는 신병으로 처음 정치범수용소에 배치되었을 때, 다음과 같은 교육을 받았다고 한다.

"우리 13호 관리소는 당을 배반하고 수령을 배반한 악질적인 종파분자들과 그 자녀들이 있는 것만큼 실랄한 계급투쟁의 현장입니다. - 중략 - 이놈들은 악질들이기 때문에 동무들이 그들을 동정하거나 불쌍히 생각하면 그놈들은 앞에서 웃음 짓고 뒤에서는 칼을 빼드는 놈들이기 때문에 그들을 인간으로 생각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중략 - 동무들에게는 오직 그들을 무자비하게 탄압할 의무와 도망치지 못하게 경계선을 철벽같이 지키며 한 놈이라도 반항하거나 도주하면 무자비하게 사살할 의무밖에 없습니다."

경비대의 신병들이 처음에는 이 말의 의미를 잘 모르지만 곧 익숙해지고 만다. 수인들이 수용소에 끌려와서 처음에는 엄청난 상황에 충격을 받지만 곧 살기 위해 수용소에 적응하는 것처럼...

전의 글에서 밝힌 것처럼 정치범수용소가 오늘날의 형태를 완전히 갖춘 것은 유일사상체계의 등장과 김정일의 집권전후(1960년대 말 - 1974년 전후)의 시기이다. 그 이전에는 숫자도 적고 수인들에 대한 처우도 지금처럼은 아니었으며 수용소의 주목적도 사회와의 격리가 가장 컸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수용소로 대거 사람들이 수용되고 몇 차례의 폭동과정을 거치며 김일성과 김정일의 교시로 수인들에 대한 탄압이 강화되고 그 성격도 단순격리에서 사회의 긴장감 조성을 위한 계급투쟁의 현장으로 바뀌게 된다. 그리고 수용소의 관리방법도 확립된다.

죽지 않을 정도의 식량

북한 당국이 수인들을 통제하는 방법은 우선, 죽지 않을 정도의 극소량의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다. 어느 수용소에 있었는지에 따라 증언이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하루에 500g의 옥수수를 지급한다. 14호(평남 개천교화소)에 수감되었던 김용씨의 경우는 한끼 옥수수알 25알 정도를 지급했다고 한다. 그리고 하루종일 탄광에서 고된 노동을 하는 것이다.

남한의 사람들은 사실 잘 인식을 할 수 없다. 그렇게 굶주리며 고된 노동을 해본 적이 없으니 애써 이해하려고 해도 잘 상상할 수가 없는 것이다. 하루에 옥수수 7, 80알을 먹고산다는 것은 말 그대로 겨우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수용소에 어릴 때 수용되었던 사람들은 대부분 키가 150cm가 넘지 않는다. 그리고 몸에 가죽만이 남겨진 상태로 살아간다. 때문에 처음 수용소에 수감되는 사람들은 그곳 사람들을 처음 보았을 때 엄청난 충격에 공포를 느낀다고 한다. 형편없는 몰골과 기워 입은 옷, 그리고 무엇보다도 걸어 다니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걷지 못해 '쉐쉐'하며 가쁜 숨을 몰아쉬며 몸을 앞뒤로 흔들면서 그 힘을 이용해서 움직이는 모습에..... 김용씨는 이를 일컬어 '사람 설계도만 남은 사람들'이라며 개탄하였다.

그런 상황에서도 이들이 일을 열심히 할 수밖에 없는 것은 가혹한 매질과 무엇보다도 작업량을 채우지 못하거나 게으름을 핀다고 판단되는 경우 식량이 3분의 1로 줄어들기 때문이다. 수인들은 매질보다도 식량이 줄어드는 것을 더욱 무서워하기 때문에 자신이 가진 힘을 다해가며 일을 할 수밖에 없다.

일부에서는 북한의 일반적인 식량난 때문에 그럴 수도 있지 않느냐고 할 수도 있지만 정치범수용소에서는 식량난 이전부터 최소한의 생명유지 식량만을 주었고 무엇보다도 제공하는 식량 이외에는 그 어떤 것도 먹지 못하게 한다. 텃밭을 경작하는 것은 고사하고 길에서의 풀이라든지 쥐, 야생동물, 산열매 등을 주워먹는 것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수인들은 항상 극도의 영양실조에 시달리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먹을 것은 닥치는 대로 먹게된다. 만약 발각될 시에는 가혹한 매질과 구류장 행임에도 불구하고 몰래 풀이라도 한 움큼 입안에 집어넣으려고 하는 것이다.

북한 당국이 이러한 비인간적인 방침을 취하는 것은 극도의 굶주림으로 허약해지는 것이 관리에 쉽기 때문이다. 수용소에서는 워낙 가혹하게 수인들을 대하기 때문에 항상 수인들은 적개심을 품고 산다. 그러나 보위원이나 경비대에 대들려고 해도 워낙 허약하기 때문에 대들지도 못한다. 그리고 탈출을 하려고 해도 경비는 둘째치고 제대로 움직이지도 못하는 몸으로는 겹겹이 둘러싸인 산을 넘지 못한다.

그리고 식량을 통해 수인들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수인들은 무엇보다 그나마의 식량이 줄어드는 것을 가장 무서워한다. 이러한 생명의 본능을 이용하여 수인들을 공포로 몰아넣어 말을 잘 듣게 하는 것이다.

죽음의 수용소 내 죽음의 구류장

수인들이 줄어드는 식량 못지 않게 무서워하는 것이 구류장 행이다. 보위원에게 대들거나 식량을 훔치거나 욕을 하는 등 규율을 어긴 사람에게는 3개월의 구류장 행이 기다린다. 혁명화 구역의 구류장에서는 그나마 살아오는 사람이 있지만(물론 대부분 6개월을 넘기지 못하고 죽는다) 완전통제구역의 구류장에서 살아남는 사람은 많지 않다고 한다.

우선 증언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어 보이는데 혁명화 구역의 구류장은 매질은 기본이고 하루 4시간의 수면시간과 식사시간을 제외하곤 하루종일 0.5평의 좁은 곳에서 무릎을 끊고 앉아 있는 것이다. 단순한 벌 같이 보이지만 3개월 동안 있고 나면 다리가 썩어서 폐인이 되고 만다. 구류장은 햇볕이 들지 않고 습기가 많기 때문에 가만히 있으면 온몸의 이가 스멀거려 움직이지 않을 수 없으나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매질이 가해지기 때문에 움직일 수도 없다.

그리고 더욱 심한 수용소의 경우에는 아예 매질과 고문으로 일관한다. 김용씨와 안명철씨처럼 완전통제구역을 경험한 사람들은 구류장에서 살아 돌아온 예가 거의 없다고 한다. 죽을 때까지 매질과 폭력이 가해지는 것이다. 때문에 안명철씨는 구류장 옆의 탄약창 경비를 서는 것이 제일 고통스러웠다고 증언한다. 밤새 계속되는 매질과 비명소리를 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구류장은 수용소 내에서도 공포의 대상이다. 당연히 수인들은 구류장에 가지 않기 위해 극도로 몸조심을 하게 된다. 구류장 역시 극도의 공포감을 조성하여 통제를 쉽게 하려는 의도에서이다.

공개처형과 비밀처형

수용소 내에서는 공개처형과 비밀처형이 이루어진다. 사안에 따라 처형방법이 나누어지는데 일반적인 규율 위반의 경우와 탈출하다 붙잡힌 경우에는 공개처형이 이루어지고 수인들에게 악영향을 줄 것 같은 경우에는 비밀처형이 이루어진다. 공개처형의 경우에도 총살형과 교수형이 나뉘어져 있는데 예를 들어 탈출을 기도하여 관할 구역 내에서 잡히면 총살형에 처하고 관할 구역 밖에서 잡히면 교수형에 처하는 식이다. 그러나 워낙 죽음이 일상화되어 있기 때문에 공개처형은 주민들에게 별다른 공포감을 주지는 못한다고 한다.

김용씨가 있던 14호 수용소에서는 공개처형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14호 개천수용소는 90년에 공개처형에 분노한 수인들이 보위원 8명을 살해한 사건이 발생한 이후 공개처형이 금지되었다고 한다. 이때 14호의 수인들 1,500여 명이 사살되었다고 한다.

비밀처형은 수용소 내의 비밀처형장에서 이루어지는 데, 한 밤중에 대상자의 집 앞에 트럭을 대고 조용히 실려 가는 형태이다. 때문에 간밤에 누구누구가 없어졌더라 하면 비밀처형장으로 끌려갔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일상적인 구타와 죽음

수용소에서는 비단 굶주림으로 인한 죽음, 구류장이나 공개처형을 당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일상적인 죽음의 공포는 항상 드리워져 있다. 특히 보위원이나 경비대원들의 폭력에 희생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러한 일이 가능한 가장 큰 이유는 보위원이나 경비대원에게는 죄의 유무와 관계없이 수인들을 죽여도 아무런 죄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안명철씨의 경비대에서는 기르던 개가 어린 소녀들을 잡아먹어도 크게 문제삼지 않고 오히려 개를 사납게 잘 키웠다고 칭찬을 받았다는 믿지 못할 이야기도 있다. 상황이 이러다 보니 그날 보위원의 기분이 어떤가에 따라서 단순한 매질로 끝나기도 하고 운이 나쁘면 죽기도 한다. 꼭 총으로 죽이진 않더라도 수인들의 몸이 워낙 허약하다보니 단순한 매질에도 죽는 경우가 많다.

보위원이나 경비대는 수인들을 벌레보다도 못한 존재로 여기기 때문에(물론 그들도 밖으로 나가면 보통의 주민들이다) 자신들의 스트레스 해소 차원으로 매질을 하거나 죽이곤 한다. 안명철씨가 신병일 때 선배 경비대원들은 단순히 무술 연습차 수인들 10명을 세워놓고 무차별 가격을 했다고도 한다. 때문에 수인들은 항상 보위원들과 경비대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가능하면 부딪치지 않으려고 한다.

내부 밀고 시스템

북한 사회 전체가 이중 삼중의 감시 시스템이 존재하지만 역시 정치범수용소의 그것보다는 못하다고 할 수 있다. 70년대의 폭동 이후, 그리고 김정일의 집권과정에서 대거 정적들이 수용된 이후 수용소의 내부 감시 시스템은 더욱 정교해졌다. 여러 증언자들의 증언은 대체적으로 3명 중의 1명은 보위원의 첩자라고 한다. 이들은 주로 수인들이 불만사항이 있는지를 염탐을 한다. 그래서 사소한 불평불만을 이야기하더라도 보위원에게 신고한다. 수용소 내에서 사실 특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조직적인 행동이 일어나기가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은 사소한 불평을 혼잣말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만약 이 말이 보위원의 귀에 들어가면 그 사람은 구류장으로 끌려가고 만다. 이 때문에 김용씨는 14호 수용소에서 3년 간 있으면서도 10여 명의 사람 외에는 이름을 알지 못한다고 하였다. 그만큼 서로가 말하기를 두려워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이들 밀고자들에게 좋은 혜택을 주는 것은 아니다. 다만 탄광이나 건설공사장에서 토끼 사육장 같은 곳으로 보내주는 등 아주 조금 편한 일을 시켜주는 것이다. 물론 그나마도 오래 가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것조차도 그들에게는 하늘과 땅 차이이기 때문에 억지로라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내부 첩보 시스템은 담당보위원들에 의해서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조직적으로 운영이 된다. 그리고 이들 첩자들 중에는 보위원들의 신임을 얻고자 보위원들보다 더 악독하게 다른 수인들을 다루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이러한 내부 첩보 시스템은 비단 수인들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보위원들 내에서도 존재하기 때문에 보위원들은 수인들에게 조금의 동정심을 표할 수가 없다. 만약 수인들에게 먹을 것을 주는 등의 동정을 표하다 발각되면 자신이 탄광으로 쫓겨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자리에는 더 악랄한 보위원이 내려온다. 강철환씨가 수용소 내의 학교를 다닐 때 아이들에게 자상한 담임교원이 얼마 지나지 않아 교체되고 그 자리에는 용평 완전통제구역에서도 소문난 악질교원이 내려왔다고 한다. 김용씨의 경우도 새로 온 마음씨 좋은 보위원이 3일만에 교체되었다고 한다.

보위원 내에서의 첩보는 비단 수인들을 다루는 데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수인들 내에는 이전 사회에서 고위층에 있었던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이들이 사람들을 통하여 보위원들에게 공작을 하거나 봉기를 꾸미는 경우가 몇 건 있었다. 이러한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일반사회보다 더더욱 수용소 내에는 이중 삼중의 대비를 한다고 할 수 있다.

북한 당국이 정치범수용소를 만들고 유지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라고 할 수 있다. 하나는 그냥 죽이기에는 아까우니 죽을 때까지 일이라도 시켜 이들의 노동력을 착취하자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정치범수용소를 통해 계급투쟁의 현장을 존속시킴으로써 공포분위기를 조성하여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려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북한의 정치범수용소는 일반적인 의미의 정치범수용소와는 큰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정치범수용소의 목적은 사회와의 격리이다. 그러나 북한에서의 수용소는 사회와의 격리와 함께 노동력 착취와 사회의 긴장감 조성이라는 목적이 함께 있다. 즉, 모든 북한 주민들이 아무리 말을 잘 듣고 수령의 사상에 충실해도 공포통치를 위하여 정치범수용소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정치범수용소의 상황을 인간이 행할 수 있는 가장 최악인 극단적 상황으로 만든 근본적인 이유인 것이다.
<다음 호에 계속>